햇달의 짧은 리뷰_잡생각

<돈의 속성> 돈머리를 키우는 첫번째

햇 달 2022. 8. 3. 13:22
반응형

늙어서 편히 지내고자 요즘 한참 돈공부 중입니다.

젊은 시절부터 했으면 좋았을것을

이제라도 일머리 아니 돈머리 키우는 훈련을 꾸준히 할려고 합니다.

 

이번 책은  <돈의 속성> 이란 책입니다.

< 돈의 속성 >

이 책은 마치 옆에서 누군가가 나를 위해 하나씩 하나씩 조언을 해 주는 것처럼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책을 다 읽고 나니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인생에 대한 조언을 들은 듯한 느낌이 나네요.

전 편의상 세 부분으로 나눠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Part 1

이 책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돈은 인격체이므로 어떻게 돈을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태도와 어떻게 돈을 늘려나갈 것인지(투자)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주 많이 나오는데요. 열심히 종잣돈을 모으고 꾸준히 자산(부동산, 주식)에 투자하고, 또한 복리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그리고 깊게 공부를 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돈의 노예가 되어서도 안 되고 돈을 소유하려 해도 안 된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은 아주 크다. 일정하다는 것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가가 폭락했을 때 리스크가 적고, 상승장을 때 리스크가 크다. 거품이 생기기 때문이다.

종잣돈을 마련하여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는 것이 우선이다.

● 주식 투자를 하려면 4년 동안은 회사를 경영하듯 대학을 다니듯 공부해야 한다.

● 말을 줄이고 경청하자.

●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 관심 분야에서 가장 잘나가는 회사, 해당 업계에서 시가 총액이 가장 큰 회사를 찾아서 매달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한다.

 

●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1)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회계 장부와 연간 보고서를 꼼꼼히 살펴 시장에서 회사가 맡는 역할을 이해한다.

2) 보유하고 있는 돈의 품질이 좋다. 이익이 생길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린다.

3)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폭락이나 불경기는 좋은 기회이다.

 

● 투자의 대가가 되려면 세상과 사업을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초 학문인 수학과 언어를 숙지해야 한다.

주식이 언제 오르고 내릴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Part 2

두 번째 부분에서는 아래 3가지 내용만 알게 되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떤 자산이든 '1등 아니면 2등에 투자하고 3등은 버려라'라는 조언은 정말 황금같이 느껴졌습니다.

※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7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버릇을 모두 버려라. 욕하거나 경박한 자세로 남을 비웃지 마라.

2)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3) 희생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 내역, 정보, 아이디어, 명함 등을 정리하고 기억해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평생 지킬 만한 가치를 찾아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 된다.

※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타인의 이익은 나의 손실이 아니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 주식 시장이 아무리 좋지 않아도 5년이면 회전한다. 부동산은 10년은 가지고 있어 본다.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 다른 조언들

1) 부채를 추가 이익이나 자본 확장이 일어나는 곳에 사용하고, 일정한 수입이 있어야만 한다

2) 과도한 욕심을 버려야 가장 확실한 이익을 챙기게 된다. 100% 가 아닌 80%에서 만족하도록 노력하자.

 

Part 3

이 책을 읽다 보면 김승호 회장님은 참 겸손하신 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겸손함이 자신을 뒤돌아 보게 만들고 현재처럼 성공하게 된 비결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마지막 문구는 이 분의 철학을 잘 반영한 얘기 같습니다.

● 자본에서 생긴 돈 만이 내 돈이다. 수입은 일을 그만두면 사라지므로 내 돈이 아니므로 자본 이익을 만들어 내야 한다.

●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 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해 보자.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늘 무모해 보인다.

● 책을 해석하는 능력을 갖춰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낼 때 비로소 부자의 길을 걷게 된다.

●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을 세우자.

●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시장에 투자할 때는 큰길을 찾아야 한다. 즉, 해당 업계 1등 주식을 사거나 지하철 옆 앞에 있는 건물을 산다.

● 수익의 1/4만 가지고 생활해야 한다. 그래야 경계를 넘어서지 않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 특정 주식을 사기엔 공부가 부족하고 시간이 없으면 그냥 S&P 500 인덱스 펀드를 사는 것을 추천한다.

투자나 성공의 기법은 아무에게나 말할 수 없고 함부로 조언하지 않는 것이다. 남의 인생의 세세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성공과 비결을 말하는 것은 무모하고 위험한 짓이다.

 

< 느낀 점과 배울 점 >

부자가 되기 위한 삶의 태도를 배우다

단지 열심히 한다고 해서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도,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이기 때문이죠.

즉, 우리가 행복해지는데 부를 이용해야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버리면 안 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항상 사랑하고 품위 있게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곧 삶의 태도와도 연결이 됩니다. 내가 돈을 어디에 쓰는지가 곧 나를 설명해 주기 때문이죠.

< 실천할 포인트! >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자!

도전과 실패할 권리는 청춘의 특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죽기 전까지는 누구나 청춘이죠 ^_^;;;

저는 먼저 투자의 세계에 도전해서 일정한 현금 흐름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와 경제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해야겠죠.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